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01 | 평 생 교 육 론 ( L i f e l o n g
Education, 平生敎育論) |
법적 관점에서 본 평생교육의 의의와 함께 국가의 평생교육 추 진체제,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 추진체제, 평생교육사 제도와 평생교육법상 평생교육기관 등의 내용에 대해 고찰한다. |
02 | 평 생 교 육 프 로 그 램 개 발 론
(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平生敎 育程序開發論) |
일반 평생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과
정전문가, 교수학습설계전문가, 의사결정전문가, 내용전문가, 협상전문가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대 한 체계적인 원리와 기법들을 숙지한다. |
03 | 평생교육방법론(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平生敎 育方法論) |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을 교수하는데 필요한 각종 교수법
및 자료개발, 교수매체의 활용법 등을 숙지하고 교수자 및 학습자들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평가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숙지한다. |
04 | 평 생 교 육 경 영 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al Organization, 平生敎育經營論) |
평생교육경영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운
영자)로서의 리더십과 인사, 재정, 자원 관리의 능력을 배양한 다. 이를 위하여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기관운영 기법을 학습한다. |
05 | 평생교육실습(Experience of Lifelong Education, 平生敎 育實習) |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을 위해 습득한 이론을 토대로 실질적인
평생교육기관에서 실무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하여 현장실습 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습을 위한 제반 사항을 숙지한다. 이를 위하여 현장의 평생교육 기관에서 4주간 실습하면서 현장 감각을 익히고 실습활동의 영역과 내용을 보고하고 평가 받는 다. |
06 | 여 성 교 육 ( W o m e n
Education, 女性敎育) |
최근 여성복지와 여성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성
에 대한 연구방법과 이론, 실천 방법들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 에서는 여성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 여성과 관련된 교육분야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 보고, 이에 대한 정책적인 방향과 개선점, 실천방안들을 학습 하고 모색한다 |
07 | 노인교육(Education for the
Elderly, 老人敎育) |
우리 사회의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노인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은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 해결 과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들에게도 평생교육 차원에 서의 노인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 강의를 통해 평생 학습사회에서 노인교육의 이론적 의미와 실제 현실을 이해하여 장차 노인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 다. |
08 | 장애인교육(Education for
Handicapper, 障礙人敎育) |
평생교육이 장애인으로서 생활하는 성인 및 아동들의 삶에 어
떠한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탐구하며, 장애인을 대상 으로 하는 교육실태에 대하여 연구한다. |
09 | 평생교육철학(Philosyphy of
Lifelong Education, 平生敎 育哲學) |
평생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특성을 규명하고, 평생교육의 본질
을 탐구하며, 평생교육 사조 및 이론의 분석적·종합적 접근을 통해 평생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색한다. |
10 |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제
(Adult Learning Theory and practice, 成人學習理論 實際) |
다양한 성인학습 이론들을 학습하고 어떻게 평생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탐 색한다. 또한 향후 성인학습이론과 실제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
11 | 평생학습사회와 학습공동체
(Lifelong Learning Society and Learning Community, 平生學習社會學習共同體) |
평생학습사회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학습공동체와 관련한 연구 및 실천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12 | 문화예술교육론(Culture and Arts Education Theory, 文 化藝術敎育論) |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정의, 학문적, 정책적 배경을 기본적
으로 이해한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동향과 프로그램 등 을 파악하고 수업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익혀 평생교육사의 역량을 기른다. |
13 | 직 업 · 진 로 설 계 ( V o c a t i o n a l and Career Design, 職業進 路設計) |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특히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직
업교육과 진로설계의 개념 및 주요 이슈, 외국의 사례를 고찰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우리나라 직업교육 관련 정책, 법률 현 황을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목적을 둔다. |
14 | 다문화교육론(Multicultural
Education, 多文化敎育論) |
문화적으로나 사회경제적으로 상이한 배경을 지닌 학생들에 대
한 적절한 이해를 제공하고, 이 같은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다 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 교수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
15 |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成人學習相談) | 성인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안내·지원·촉진하기 위해 성인들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들이 학습과정 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제반 기법을 숙지한다. |
16 | 자 기 주 도 학 습 전 략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自己主導學戰略) |
평생학습의 기초가 되는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이론과 동기, 인 지, 행동화전략의 구체적 학습방안을 탐구한다. |
17 | 지역사회교육론(Community
Education, 地域社會敎育論) |
지역사회교육은 그 지역사회 주민들의 당면한 욕구가 무엇인가
를 토론하여 발견해내는 과정이며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 력을 통해 그 지역사회 전체의 생활을 향상시키려는 활동이다. 따라서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이러한 제반활동 을 돕기 위한 자질을 함양한다 |
18 | 청 소 년 문 화 론 ( Y o u t h
Culture, 靑少年文化論) |
문화이론 및 문화연구에 대한 학습을 전제로 청소년 하위문화
의 특성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청소년 문화의 독특성과 보편성을 이해한다. |
19 | 청 소 년 교 육 론 ( Y o u t h
Education, 靑少年敎育論) |
청소년의 올바른 이해와 지도를 위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생활환경, 청소년문제, 청소년문화, 청소년 심리, 청소년정책 등 청소년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토대 로 청소년을 지도하기 위한 실제적인 교육방안을 구안한다. |
20 |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靑少年福祉論) |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
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청소년 복지 분야의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
21 | 인 적 자 원 개 발 론 ( H u m a n
Resource Development Theory, 人的資源開發論) |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주요 이론들을 학습하며 인적자원개발
의 3가지 주요 구성요소와 각 구성요소별 HRD 전략들을 탐구 한다. |
22 | 조 직 행 동 론 ( O r g a n i z a t i o n
Behavior, 組織行動論) |
조직 내 인간의 태도와 행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써 조직행위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이해를 추구하고 현재 기업과 조직들이 활용하고 있는 조직행위기법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학문적인 근거를 습득하게 함으로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대처하고 효과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 보를 획득하는데 있다. |
23 | 창의성개발과평생교육(Foster ing Creativity of Lifelong Education, 創意性開發平生敎育) | 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능력이
며, 반드시 길러야할 특성으로서의 창의성을 이해하고, 학습자 들이 창의적인 사고와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능력을 계발한다. 이를 위하여 창의성의 개념 및 창의적 사고 와 창의적 성격의 특성을 알고, 창의성과 관련된 심리적 변인 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고, 창의적인 활동을 하며, 창의적 산출을 만들어 낼 수 있 음으로 인해, 기업에서, 평생교육현장에서 다양하게 창의성을 발휘하여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한다. |
24 | 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ology, 敎授方法論) |
교수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학습자들에
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론을 체험한다. |
25 | 다문화의이해와실제(Multicul tural Theory and practice, 多文化理解實際) | 다문화, 인종, 문화, 언어, 사회정의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과
우리 사회의 편견을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나아가 적 극적인 세계시민으로서 자신의 정치, 사회, 문화, 직업영역에서 의 책임을 이해한다. |
26 | 다문화교육프로그램개발(캡스
톤디자인)(Program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Education, 多文化敎育程序開發) |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과 프로그램 설계모형에 근거하여 다문 화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원리와 기법들을 숙지한 다. |
27 | 청소년지도방법론(Methods
of Youth Education & Development, 靑少年指導方法論) |
청소년 지도 기법을 학문적으로 연구 검토하면서 청소년 지도 커뮤니케이션, 청소년 집단 역동론, 청소년 조직 행동론, 청소 년 리더십론 등의 지도 기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28 | 청소년기관운영론(Manageme
nt of Youth Agencies, 靑少年機關運營論) |
청소년기관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이에 기초한 운영의 원리와 방
법에 대한 학습, 그리고 청소년기관운영자로서 성공적 리더십 을 갖추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29 | 청소년활동론(Youth
Activity, 靑少年活動論) |
청소년수련활동의 목적, 기초원리, 교육적 효과, 실질적인 내용
과 수행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는 데 영역별(스포츠활동, 문 화활동, 봉사활동, 야외활동, 인간관계활동, 전통문화활동, 탐구 활동 등) 특성과 의의 그리고 발전방안과 같은 사항을 알아본 다. |
30 | 청소년육성제도론(Laws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Development, 靑少年育成制度論)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현재 우
리나라의 보호 및 교육 그리고 복지 관련한 제도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즉 청소년육성제도와 청소년사업의 개념과 주요 특 징을 알고 대한민국 청소년정책의 발전과정과 제6차 청소년정 책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청소년 관계법, 국 제기구와 주요국의 청소년육성제도를 학습한다. |
31 | 청소년심리및상담(Adolescen
t Psychology and Counseling, 靑少年心理相談) |
청소년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의 이론들을 연구하고, 특히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여 청소년 상 담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
32 | 스마트원격교육활용의실제(Pr
actice of Smart Distance Learning, 智能远程教育应用實際) |
원격 교육과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효과적 으로 개발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적 능 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3 |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 and protection, 靑少年問題保護) | 청소년이 겪고 있는 심리적 사회적 문제의 원인과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가출, 따돌림, 가정폭력, 비행, 성정체감 형 성 등의 문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어떻게 보호하고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
34 | 액션러닝의실제(Practices for Action Learning, 动作学习實際) |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기업교육은 구성원들의 직무능력
향상, 업무개선 등을 위해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액션러닝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조직구성원 이 팀을 구성하여 실제 업무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 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적용하며 성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략을 학습한다. |
35 | 원격교육론(Distance
Education, 遠隔敎育論) |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과 필요성, 역사적 발전 과정, 주요 이
론 등 원격교육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 접근 방법과 다양한 매체와 기술의 특성 과 개발 전략, 과정 운영을 위한 주체와 각 주체의 주요 역할, 원격교육 성인학습자들의 주요 특성과 학습자 지원 방안, 원격 교육의 질관리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준거와 모형 등 원격교육 을 개발·운영·평가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과 전략들을 살펴본다. |
36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캡
스톤디자인)(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靑少年程序開發評價)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청 소년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갖추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과목설명
교육과정
경영학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