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설명

교육과정

경영학과목
연번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01 평 생 교 육 론 ( L i f e l o n g

Education, 平生敎育論)

법적 관점에서 본 평생교육의 의의와 함께 국가의 평생교육 추 진체제,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 추진체제, 평생교육사 제도와 평생교육법상 평생교육기관 등의 내용에 대해 고찰한다.
02 평 생 교 육 프 로 그 램 개 발 론

(Program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平生敎 育程序開發論)

일반 평생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과

정전문가, 교수학습설계전문가, 의사결정전문가, 내용전문가, 협상전문가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대

한 체계적인 원리와 기법들을 숙지한다.

03 평생교육방법론(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平生敎 育方法論)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을 교수하는데 필요한 각종 교수법

및 자료개발, 교수매체의 활용법 등을

숙지하고 교수자 및 학습자들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평가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숙지한다.

04 평 생 교 육 경 영 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al Organization, 平生敎育經營論)

평생교육경영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운

영자)로서의 리더십과 인사, 재정, 자원 관리의 능력을 배양한 다. 이를 위하여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기관운영 기법을 학습한다.

05 평생교육실습(Experience of Lifelong Education, 平生敎 育實習)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을 위해 습득한 이론을 토대로 실질적인

평생교육기관에서 실무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하여 현장실습 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습을 위한 제반 사항을 숙지한다.

이를 위하여 현장의 평생교육 기관에서 4주간 실습하면서 현장

감각을 익히고 실습활동의 영역과 내용을 보고하고 평가 받는 다.

06 여 성 교 육 ( W o m e n

Education, 女性敎育)

최근 여성복지와 여성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성

에 대한 연구방법과 이론, 실천 방법들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 에서는 여성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 여성과 관련된 교육분야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 보고, 이에 대한 정책적인 방향과 개선점, 실천방안들을 학습 하고 모색한다

07 노인교육(Education for the

Elderly, 老人敎育)

우리 사회의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노인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은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 해결 과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들에게도 평생교육 차원에

서의 노인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 강의를 통해 평생

학습사회에서 노인교육의 이론적 의미와 실제 현실을 이해하여 장차 노인교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

다.

08 장애인교육(Education for

Handicapper, 障礙人敎育)

평생교육이 장애인으로서 생활하는 성인 및 아동들의 삶에 어

떠한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탐구하며, 장애인을 대상 으로 하는 교육실태에 대하여 연구한다.

09 평생교육철학(Philosyphy of

Lifelong Education, 平生敎 育哲學)

평생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특성을 규명하고, 평생교육의 본질

을 탐구하며, 평생교육 사조 및 이론의 분석적·종합적 접근을 통해 평생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색한다.

10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제

(Adult Learning Theory and practice, 成人學習理論

實際)

다양한 성인학습 이론들을 학습하고 어떻게 평생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탐 색한다. 또한 향후 성인학습이론과 실제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11 평생학습사회와 학습공동체

(Lifelong Learning Society and Learning Community,

平生學習社會學習共同體)

평생학습사회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학습공동체와 관련한 연구 및 실천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문화예술교육론(Culture and Arts Education Theory, 文 化藝術敎育論)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정의, 학문적, 정책적 배경을 기본적

으로 이해한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동향과 프로그램 등 을 파악하고 수업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익혀 평생교육사의 역량을 기른다.

13 직 업 · 진 로 설 계 ( V o c a t i o n a l and Career Design, 職業進 路設計)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특히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직

업교육과 진로설계의 개념 및 주요 이슈, 외국의 사례를 고찰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우리나라 직업교육 관련 정책, 법률 현

황을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목적을 둔다.

14 다문화교육론(Multicultural

Education, 多文化敎育論)

문화적으로나 사회경제적으로 상이한 배경을 지닌 학생들에 대

한 적절한 이해를 제공하고, 이 같은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다 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 교수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15 성인학습 및 상담(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成人學習相談) 성인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안내·지원·촉진하기 위해 성인들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들이 학습과정 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제반

기법을 숙지한다.

16 자 기 주 도 학 습 전 략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自己主導學戰略)

평생학습의 기초가 되는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이론과 동기, 인 지, 행동화전략의 구체적 학습방안을 탐구한다.
17 지역사회교육론(Community

Education, 地域社會敎育論)

지역사회교육은 그 지역사회 주민들의 당면한 욕구가 무엇인가

를 토론하여 발견해내는 과정이며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 력을 통해 그 지역사회 전체의 생활을 향상시키려는 활동이다.

따라서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이러한 제반활동

을 돕기 위한 자질을 함양한다

18 청 소 년 문 화 론 ( Y o u t h

Culture, 靑少年文化論)

문화이론 및 문화연구에 대한 학습을 전제로 청소년 하위문화

의 특성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청소년 문화의 독특성과 보편성을 이해한다.

19 청 소 년 교 육 론 ( Y o u t h

Education, 靑少年敎育論)

청소년의 올바른 이해와 지도를 위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생활환경, 청소년문제, 청소년문화, 청소년 심리, 청소년정책 등 청소년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토대

로 청소년을 지도하기 위한 실제적인 교육방안을 구안한다.

20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靑少年福祉論)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

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써 청소년 복지 분야의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21 인 적 자 원 개 발 론 ( H u m a n

Resource Development

Theory, 人的資源開發論)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주요 이론들을 학습하며 인적자원개발

의 3가지 주요 구성요소와 각 구성요소별 HRD 전략들을 탐구 한다.

22 조 직 행 동 론 ( O r g a n i z a t i o n

Behavior, 組織行動論)

조직 내 인간의 태도와 행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써 조직행위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이해를 추구하고 현재 기업과 조직들이 활용하고 있는 조직행위기법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학문적인 근거를 습득하게 함으로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대처하고 효과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 보를 획득하는데 있다.

23 창의성개발과평생교육(Foster ing Creativity of Lifelong Education, 創意性開發平生敎育) 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능력이

며, 반드시 길러야할 특성으로서의 창의성을 이해하고, 학습자 들이 창의적인 사고와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능력을 계발한다. 이를 위하여 창의성의 개념 및 창의적 사고

와 창의적 성격의 특성을 알고, 창의성과 관련된 심리적 변인 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고, 창의적인 활동을 하며, 창의적 산출을 만들어 낼 수 있

음으로 인해, 기업에서, 평생교육현장에서 다양하게 창의성을 발휘하여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한다.

24 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ology, 敎授方法論)

교수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학습자들에

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론을 체험한다.

25 다문화의이해와실제(Multicul tural Theory and practice, 多文化理解實際) 다문화, 인종, 문화, 언어, 사회정의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과

우리 사회의 편견을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나아가 적 극적인 세계시민으로서 자신의 정치, 사회, 문화, 직업영역에서

의 책임을 이해한다.

26 다문화교육프로그램개발(캡스

톤디자인)(Program

Development in

Multicultural Education, 多文化敎育程序開發)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론과 프로그램 설계모형에 근거하여 다문 화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원리와 기법들을 숙지한 다.
27 청소년지도방법론(Methods

of Youth Education & Development,

靑少年指導方法論)

청소년 지도 기법을 학문적으로 연구 검토하면서 청소년 지도 커뮤니케이션, 청소년 집단 역동론, 청소년 조직 행동론, 청소 년 리더십론 등의 지도 기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8 청소년기관운영론(Manageme

nt of Youth Agencies, 靑少年機關運營論)

청소년기관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이에 기초한 운영의 원리와 방

법에 대한 학습, 그리고 청소년기관운영자로서 성공적 리더십 을 갖추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29 청소년활동론(Youth

Activity, 靑少年活動論)

청소년수련활동의 목적, 기초원리, 교육적 효과, 실질적인 내용

과 수행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는 데 영역별(스포츠활동, 문 화활동, 봉사활동, 야외활동, 인간관계활동, 전통문화활동, 탐구

활동 등) 특성과 의의 그리고 발전방안과 같은 사항을 알아본 다.

30 청소년육성제도론(Laws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Development, 靑少年育成制度論)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현재 우

리나라의 보호 및 교육 그리고 복지 관련한 제도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즉 청소년육성제도와 청소년사업의 개념과 주요 특

징을 알고 대한민국 청소년정책의 발전과정과 제6차 청소년정 책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청소년 관계법, 국 제기구와 주요국의 청소년육성제도를 학습한다.

31 청소년심리및상담(Adolescen

t Psychology and Counseling, 靑少年心理相談)

청소년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의 이론들을 연구하고, 특히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여 청소년 상 담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32 스마트원격교육활용의실제(Pr

actice of Smart Distance

Learning, 智能远程教育应用實際)

원격 교육과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효과적 으로 개발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적 능 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3 청소년문제와보호(Youth Problem and protection, 靑少年問題保護) 청소년이 겪고 있는 심리적 사회적 문제의 원인과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내용으로 가출, 따돌림, 가정폭력, 비행, 성정체감 형 성 등의 문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어떻게 보호하고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34 액션러닝의실제(Practices for Action Learning, 动作学习實際)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기업교육은 구성원들의 직무능력

향상, 업무개선 등을 위해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액션러닝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조직구성원

이 팀을 구성하여 실제 업무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 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적용하며 성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략을 학습한다.

35 원격교육론(Distance

Education, 遠隔敎育論)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과 필요성, 역사적 발전 과정, 주요 이

론 등 원격교육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 접근 방법과 다양한 매체와 기술의 특성 과 개발 전략, 과정 운영을 위한 주체와 각 주체의 주요 역할,

원격교육 성인학습자들의 주요 특성과 학습자 지원 방안, 원격 교육의 질관리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준거와 모형 등 원격교육 을 개발·운영·평가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과 전략들을

살펴본다.

36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캡

스톤디자인)(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靑少年程序開發評價)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청 소년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갖추

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