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 특성화
○ 역량 중심 모듈형 교육과정 운영
– 개인의 진로설계에 맞춘 모듈형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개인별 맞춤형 과목 이수
○ 재직자와 이·전직자 등 대상별 수준을 고려하여 각 그룹별로 맞춤형 교수법을 적용하여
교육내용의 하향 평준화 탈피
– 현장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며, 성인의 기초역량교육, 관리자·전문가 및 사무직 대상의
전문역량교육 등 대상별 수요에 맞춘 교수법 적용
○ 원활한 학습참여를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수업시간 편성
– 온라인수업, 원격수업, 블렌디드 수업 등 다양한 수업방식 적용
– 주중 야간 및 주말 수업 등의 수업시간 편성 고려
○ 인터넷, 컴퓨터 활용 등의 학습매체에 익숙하지 않은 성인학습자를 배려한 학습매체 활용
지원 고려
2. 전문 인력 양성
○ 4차산업시대의 교육적 욕구를 반영한 통합적 평생교육전문가 양성
– 평생학습사회의 핵심인력인 평생교육사 양성
– 생애주기별 교육을 위한 청소년지도사 및 인적자원개발사 양성
○ 특화된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 장애인, 여성, 노인, 이주배경, 청소년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 평생학습도시 선진지 현장답사 연수
– 도내 평생학습도시 선진지 견학을 통한 개인의 역량 강화
3. 산학연계 방안
○ 문화·예술·관광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 도내 문화·예술·관광 인프라를 기반으로 취업 또는 창업을 희망하는 성인학습자들에게
취·창업 교육, 전문가 1:1 멘토링 등을 제공
–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취·창업에 성공한 성인학습자들은 추가 교육을
실시하여 본 프로그램의 멘토 또는 강사로 채용하는 선순환을 기대
○ 공유 연수원 제공
– 별도의 연수원 시설이 없는 기업이나 단체들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교육 및 숙박시설이
구비된 연수원을 제공하고 관련 기업의 구성원들을 학교로 유입시켜 성인학습자의 진학
을 유도
4. 지역사회연계 방안
○ 지역 산업과 지역 정주 성인학습자 수요 및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교육과정 운영 Ÿ 재직자, 이·전직자, 경력단절여성, 이주배경가정 등 지역 내 성인학습자의 요구를 반영
하여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 학교-지역사회 In&Out 플랫폼 구축
○ 무빙 클래스 운영
– 지역적 소외 및 기타 사유로 인해 캠퍼스를 내방하여 수강할 수 없는 성인을 대상으로
수요자가 원하는 곳에 직접 교수자를 파견하여 학습을 진행하는 프로그램
○ 군 복무자 특화 프로그램
–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군인들을 대상으로 사회복귀 시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군위탁학생 모집